콘텐츠로 건너뛰기
U+ 메시지 허브
메시지 허브 사용자 가이드

  • 채널 소개
  • 기능
  • 요금제
  • 고객센터
    • FAQ
    • 공지사항
    • 자료실
  • 사용자 가이드
  • CONSOLE
메시지허브 홈
메시지허브 홈
U+ 메시지 허브
메시지 허브 사용자 가이드

Quick Guide

  • 메시지허브 가입부터 문자 발송하기
  • 발신번호 사전등록 한방에 해결하기
  • 통합발송 사용하기

서비스 개요

  • 서비스 개요

계정 안내

  • 가입해지
  • 회원가입
  • 로그인

관리자 콘솔

  • 개요 및 주요기능
  • 대시보드
  • 사용자
  • 프로젝트
  • 발신정보
  • 발신제한
  • 이용 현황
  • 정산(선불요금제)
  • 정산 (후불요금제)
  • 주소록
  • 통계
  • 알람

사용자 콘솔

  • 개요 및 주요 기능
  • 대시보드
  • 발송 > 통합발송
  • 발송 > 문자
  • 발송 > RCS
  • 발송 > 카카오톡
  • 발송 > PUSH
  • 조회
  • 템플릿 > 통합발송
  • 템플릿 > 문자
  • 템플릿 > RCS
  • 템플릿 > 카카오톡
  • 템플릿 > PUSH
  • 통계
  • LAB

API 가이드

  • 공통
    • 개요 및 주요기능
    • 인증
    • 결과 코드
  • 메시지 발송
    • 월별 발송 성공 통계 데이터 조회
    • 스키마 정보
    • 통합메시지
    • RCS
    • 알림톡/친구톡
    • 예약 발송
    • PUSH
    • 문자(SMS/LMS/MMS)
    • 리포트 처리
    • 이미지 사전등록
    • MO
    • 080 수신거부번호
    • 반응형URL & 통계
  • 채널 관리
    • 통합발송 연동관리
    • RCS 연동 관리
    • 카카오 연동 관리

Push 앱개발 가이드

  • iOS 개발가이드
  • Android 개발가이드

Agent 가이드

  • 허브 에이전트란?

서비스 정보

  • 스키마 정보 (구)
  • 서비스 이용약관
    • 이용약관 2025년1월1일 (주요변경)
    • 이용약관 2025년1월1일
  • 메시지허브 홈
  • 사용자 가이드
  • Push 앱개발 가이드
  • Android 개발가이드

Android 개발가이드

개요 #

Morpheus Push는 스마트폰 OS에서 지원하는 PNS(Push Notification Server)를 기반으로 한 메시지 전송 플랫폼이다. Android Client 에서는 UPMC WAS 에서 제공하는 Push API 를 각각 버전 규격에 맞춰 연동하여 원활하게 Push Service 를 운영하기 위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한다.

Android 개발 샘플은 https://total-msg-hub.github.io/push-android-sample/ 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.

용어 #

FCM

  • Firebase Cloud Messaging 의 줄임말
  • Firebase Cloud Messaging 은 무료로 메시지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는 교차 플랫폼 메시징 솔루션
  • https://firebase.google.com/docs/cloud-messaging/?hl=ko

UPMC

  • Uracle Push Message Center 의 줄임말
  • WAS(Web Application Server)에 배포되며, HTTP 또는 XMPP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Android FCM 서버와 Server 대 Server 로 연계하여 구동하는 서버 애플리케이션
  • Receiver 라고도 불림

Service 등록

  • FCM으로부터 Token 을 할당 받고, UPMC로 Push 서비스를 사용하겠다고 등록하는 절차

Service 해제

  • UPMC 로 Push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등록을 삭제하는 절차

User 등록

  • UPMC 로 Push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를 등록 또는 변경하는 절차

ServiceAndUser 등록

  • UPMC 로 Push 서비스 등록 및 사용자를 등록을 동시에 진행하는 절차

수신 확인

  • 통계를 위해 메시지를 수신 후 UPMC 로 ack를 주는 절차

읽음 확인

  • 통계를 위해, 사용자가 App에서 메시지를 읽었을 때 UPMC 로 ack를 주는 절차

Project ID

  • Push 서비스 이용을 위해 Console에서 발급받은 ID

Client ID

  • 사용자로 등록 할 Client 의 고유한 ID (CUID 라고도 함)
  • 제약은 없으며, 일반적으로 Email, User ID, Phone Number 또는 Device-UUID 등을 CUID 로 사용함

Client Name

  • 사용자로 등록할 Client 의 이름 (CNAME 라고도 함)
  • 사용자의 이름이나 Nickname 또는 Device Name 을 CNAME 으로 사용

PSID

  • Push Service ID 의 줄임말
  • Push 서비스에 대한 고유 ID
  • FCM에서 할당 받은 Device Token을 사용

Package Name

  • Google play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구별하기 위한 unique 값으로, AndoridManifest.xml 에 선언한다.

Firebase Console 접속 #

https://console.firebase.google.com/ 을 입력하거나, Go to Console 을 클릭한다.

프로젝트 추가 #

프로젝트 추가 메뉴를 클릭한다.

프로젝트 이름 지정 #

  •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을 하려면 1번 프로젝트 이름 입력 부분을 클릭하여,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한다.
  • 기존에 구성된 프로젝트를 이용하려면, 2번 리스트에 나타나는 프로젝트를 선택한다.

프로젝트 만들기 #

  • 프로젝트명을 입력하고, 계속을 클릭한다.
  • 이미지상 프로젝트명은 예시이므로, 사용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명을 입력한다.

유의 사항 확인 #

  • Firebase를 추가할 때 유의할 사항들에 대해 검토한 후, 계속을 클릭한다.

애널리틱스 사용 여부 #

  • 애널리틱스 사용여부에 대해 설정 후, 계속을 클릭한다.
  • 애널리틱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.

애널리틱스 구성 #

  • 3.6. 애널리틱스 사용을 선택한 경우 나타나는 화면이며, 애널리틱스 계정을 선택하거나 만든 후, Firebase 추가를 클릭한다.

프로젝트 생성 중 #

  • 3.7 에서 Firebase 추가 시 나타나는 화면이며, “새 프로젝트가 준비되었습니다.” 라는 문구가 표시될 때까지 대기한다.

프로젝트 생성 완료 #

  • 프로젝트 생성 완료 화면이며, 계속을 클릭한다.

앱에 Firebase 추가 #

  • 안드로이드 앱에 FCM 을 연동하기 위해, 안드로이드 아이콘을 클릭한다.

앱에 Firebase 추가를 위한 정보 입력 #

  • 1번 항목에 패키지 명을 입력한다.
  • 화면에 나타나는 정보는 예시이며, 서비스 하고자 하는 앱의 page name 을 입력한다.
  • 2번 항목에 앱에 대한 nick name 을 입력한다.
  • nick name 은 Firebase console 에서 서비스 중인 앱의 명칭을 쉽게 확인 하기 위한 용도이다.

google-service.json 다운로드 #

  • 앱 등록이 완료되면, google-service.json 파일이 생성된다.
  • google-service.json 파일은 FCM 연동시 필요하므로, 다운로드 받아 저장해 놓는다.
  • 참고로, google-service.json 파일은 다른 화면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.

build.gradle (프로젝트 수준) SDK 설정 정보 #

  • 프로젝트 수준의 build.gradle 에 포함해야 할 정보로,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복사한다.
  • 추후, 일괄 처리를 위해, NotePad 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, 복사한 정보를 저장해 놓는다.

build.gradle (앱 수준) SDK 설정 정보 #

  • 앱 모듈 수준의 build.gradle 에 포함해야 할 정보로, 복사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복사한다.
  • 1, 2 번 모두 복사하여, 저장해 놓는다.

앱 설치 확인 #

  • 앱을 실행하여, 정상적인 적용 상태를 확인하는 화면으로, 앱이 구성되지 않았으므로 이 단계 건너뛰기를 클릭하여 다음 화면으로 이동한다.

설정 메뉴 이동 #

  • 설정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, 앱 (안드로이드 아이콘)이나 더 보기 아이콘 등을 선택한다.

설정 메뉴 클릭 #

  • 설정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, 설정 아이콘을 선택한다.

설정 화면 #

  • Firebase Cloud Messaging API(V1) 사용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클라우드 메시징 탭을 클릭한다.
  • 사용 중지됨일 경우 더보기(⋮) 메뉴를 통해 API 콘솔에 접속하여 사용으로 상태를 변경한다

프로젝트 설정 > 서비스 계정으로 이동하여 새 비공개 키 생성

정상적으로 발급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형식의 JSON 파일이 다운로드 된다.

FCM HTTP v1 프로토콜 변경 상세 가이드 문서 : https://wiki.uracle.co.kr/push/server/fcm/httpv1-guide

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따라하기 #

안드로이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가이드로, ‘4.1. 생성 ~ 4.3. package name / 프로젝트명 입력’으로 구성된다.

생성 #

  • Start a new Android Studio

템플릿 선택 #

  • 사용하고자 하는 템플릿을 선택한다.

package name / 프로젝트명 입력 #

  • 1번 : 프로젝트 명을 입력한다.
  • 2번 : 사용하고자 하는 page name 입력한다. (domain 형식, 소문자)
  • 3번 : 프로젝트 저장 위치를 지정한다.
  • 4번 :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 한다.

FCM 라이브러리 설정 따라하기 #

FCM 사용을 위한 라이브러리 및 gradle 환경설정에 대한 가이드로, ‘5.1. google-service.json 적용 ~ 5.7. 프로젝트 동기화 상태 확인’으로 구성된다.

google-sevice.json 적용 #

  • Firebase console 을 통해, 다운로드 받은 google-service.json 파일위치로 이동
  • 생성한 안드로이드 프로젝트의 app module 에 google-service.json 파일을 복사

View 를 Project 로 변환 #

  • ProjectViews 에서 Group Tab 을 클릭하여, Project 선택

google-service.json 적용 상태 체크 #

  • app module 하위에 google-service.json 파일이 적용되어 있는지 확인

프로젝트 단위 build.gradle 적용 #

  • 1번 : 프로젝트 단위의 build.gradle 파일을 연다.
  • 2번 : buildscript 에 dependencies 부분에, classpath 적용
classpath 'com.google.gms:google-services:4.3.3'
  • Sample
buildscript {
    repositories {
        google()
        jcenter()
    }
    dependencies {
        classpath "com.android.tools.build:gradle:4.0.1"
        classpath 'com.google.gms:google-services:4.3.3'
        // NOTE: Do not place your application dependencies here; they belong
        // in the individual module build.gradle files
    }
}

allprojects {
    repositories {
        google()
        jcenter()
    }
}

task clean(type: Delete) {
    delete rootProject.buildDir
}

app module 단위 build.gradle 적용 #

  • 1번 : app module 단위의 build.gradle 파일을 연다.
  • 2번 : dependencies에 라이브러리를 적용한다.
// Add the SDK for Firebase Cloud Messaging
implementation 'com.google.firebase:firebase-messaging:20.2.1'

implementation 'com.nostra13.universalimageloader:universal-image-loader:1.9.5'
implementation 'com.google.code.gson:gson:2.8.5'
implementation 'com.firebase:firebase-jobdispatcher:0.8.5'
  • 3번 : google-services plugin 적용
apply plugin: 'com.google.gms.google-services'
  • Sample
apply plugin: 'com.android.application'

android {
    compileSdkVersion 29
    buildToolsVersion "29.0.3"

    defaultConfig {
        applicationId "com.push.cloud"
        minSdkVersion 16
        targetSdkVersion 29
        versionCode 1
        versionName "1.0"

        testInstrumentationRunner "androidx.test.runner.AndroidJUnitRunner"
    }

    buildTypes {
        release {
            minifyEnabled false
            proguardFiles getDefaultProguardFile('proguard-android-optimize.txt'), 'proguard-rules.pro'
        }
    }
}

dependencies {
    implementation fileTree(dir: "libs", include: ["*.jar"])
    implementation 'androidx.appcompat:appcompat:1.1.0'
    implementation 'com.google.android.material:material:1.0.0'
    implementation 'androidx.constraintlayout:constraintlayout:1.1.3'
    implementation 'androidx.navigation:navigation-fragment:2.1.0'
    implementation 'androidx.navigation:navigation-ui:2.1.0'


    // Add the SDK for Firebase Cloud Messaging
    implementation 'com.google.firebase:firebase-messaging:20.2.1'


    //샘플 프로젝트를 위한 image loader libray
    implementation 'com.nostra13.universalimageloader:universal-image-loader:1.9.5'
    implementation 'com.google.code.gson:gson:2.8.5'
    implementation 'com.firebase:firebase-jobdispatcher:0.8.5'

    testImplementation 'junit:junit:4.12'
    androidTestImplementation 'androidx.test.ext:junit:1.1.1'
    androidTestImplementation 'androidx.test.espresso:espresso-core:3.2.0'

}

apply plugin: 'com.google.gms.google-services'

gradle sync #

  • build.gradle 파일을 수정하면, 항상 동기화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.
  • 1번 : 메뉴바에 있는 Sync Project With Gragle File 아이콘을 통해 동기화 할 수 있다.
  • 2번 : 또는 gradle 파일이 수정되면 나타나는 ‘Sync Now’ 기능을 통해 동기화 할 수 있다.
  • 1 또는 2번을 이용하여, 동기화를 진행한다.

프로젝트 동기화 상태 확인 #

  • 아래 3 가지 정보가 일치해야, 셋팅이 정상적으로 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.
  • 1번 : build.gradle 파일 위치 점검
  • 2번 : Run ‘app’ 버튼이 활성화
  • 3번 : Build console 에서, ‘CONFIGURE SUCCESSFUL’ 문구 확인

PUSH SDK 및 Manifest.xml 설정 #

라이브러리 적용 #

  • app > libs 폴더에 아래 라이브러리를 적용한다.
가. morpheus_push_library_fcm_xxx.jar
나. mqtt-android-push_xxx.jar

assets 폴더 및 Manifest.xml 파일 생성 #

  • assets 폴더를 생성한다.
  • assets 폴더는 app > src > main > assets 위치한다.
  • Manifest.xml 파일은 app > src > main > assets > res > Manifest.xml 에 위치 한다.

Manifest.xml 설정 #

  • PUSH SDK에서 사용하기 위한 Manifest.xml을 생성한다. (AndroidManfiest.xml 과는 다른 파일임)
  • 3.19. Sender ID 확인 을 통해, 획득한 sender id 확인한다.
  • PROJECT ID 를 확인하다.
  • 적용 순서
가. Cloud Console 에서 발급받은  app id를 <app-id> </app-id>에 입력
나. 접속할 서버 정보를 <server> </server> 에 입력
다. Firebase Console 에서 획득한 발신자 id (sender id) 를 <fcm-sender-id> </fcm-sender-id> 에 입력한다.
라. log 와 file log 는 필요시 수정한다.
  • Manifest.xml 예시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settings>
        <push>
                <receiver>

                        <app-id>123456589</app-id>
                        <log>y</log>
                        <file-loy>y</file-loy>

                        <!-- UPMC 서버 버전 5.0-->
                        <version>5.0</version>

                        <!--UPMC 서버 URL : 아래 도메인 정보 fixed -->
                        <server>https://upmc.msghub.uplus.co.kr/upmc</server>

                        <!-- 타임아웃 시간 -->
                        <timeout>20000</timeout>

                        <!-- firebase console 에서 획득한 발신자 id -->

                        <fcm-sender-id>123456789101</fcm-sender-id>

                        <!-- fixed -->
                        <android-push-type>FCM</android-push-type>

                        <!-- 브로드캐스트 리시버에서 퍼미션 사용 여부를 설정 (Y) : fixed  -->
                        <use-permission>Y</use-permission>
                </receiver>
        </push>
</settings>

app-id 는MsgHub Console 에서 발급받은 PROJECT ID 를 통해, 확인 할 수 있다.

file log를 활성화 하는 경우 파일 위치 : 메인저장소 > Android > data > [page name] > log > pushlog.log
  • settings.push.receiver 에 대한 설정값
KeyTypeDescription
app-idStringMsgHub console에서 생성한 앱 식별자
logStringPush Service 에 대한 Debugging 로그 출력 여부 ( y / n )
file-logString파일로 로그 출력 여부 ( y / n )
versionStringUPMC Version (5.0 – 고정 값)
serverStringUPMC WAS 서버 URL (고장 값)
fcm-sender-idStringFirebase console에서 획득한 발송자 id
android-push-typeStringFCM (고정 값)
use-permissionStringBroadcast 퍼미션 사용 여주 (Y – 고정 값. 필수)

receiver package 생성 #

  • 푸시 수신을 위한 receiver 용 package를 생성한다.

MessageArrivedReceiver.java class 생성 #

  • 푸시를 받을 MessageArrivedReceiver class를 생성한다.
  • MessageArrivedReceiver 는 BroadcastReceiver를 상속받아 생성한다.
  • MessageArrivedReceiver 예시
import android.content.BroadcastReceiver;
import android.content.Context;
import android.content.Intent;
import com.uracle.push.test.helper.PushNotifyHelper;
import org.json.JSONObject;
import m.client.push.library.common.Logger;
import m.client.push.library.common.PushConstants;

public class MessageArrivedReceiver extends BroadcastReceiver {

        @Override
        public void onReceive(Context context, Intent intent) {
                if (intent.getAction().equals(context.getPackageName() + PushConstants.ACTION_GCM_MESSAGE_ARRIVED)) {
                        try {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수신된 payload data 는 아래 3가지 방식으로 획득 할 수 있다.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tring data = intent.getExtras().getString(PushConstants.KEY_JSON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tring rawData = intent.getExtras().getString(PushConstants.KEY_ORIGINAL_PAYLOAD_STRING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byte[] rawDataBytes = intent.getExtras().getByteArray(PushConstants.KEY_ORIGINAL_PAYLOAD_BYTES);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ogger.i(new JSONObject(data).toString(2)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ogger.i("received raw data : " + rawData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ogger.i("received bytes data : " + new String(rawDataBytes, "utf-8")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노티피케이션 생성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ushNotifyHelper.showNotification(context, new JSONObject(data));

                        } catch (Exception e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}
}

AndroidManifest.xml 설정 #

  • 푸시를 위한 서비스 등록 및 메시지 수신을 위한 설정을 한다.
가. service 등록 : FCMIntentService
나. receiver 등록 : MessageArrivedReceiver, FcmActionReceiver
다. permission 등록 : ${applicationId}.permission.MPUSH_PERMISSION
라. uses-permission 등록 : ${applicationId}.permission.MPUSH_PERMISSION, android.permission.WAKE_LOCK
  • AndroidManifest.xml 예시
<?xml version="1.0" encoding="utf-8"?>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          xmlns:tools="http://schemas.android.com/tools"
          package="com.push.cloud">

        <application
                android:requestLegacyExternalStorage="true"
                android:allowBackup="false"
                android:icon="@mipmap/ic_launcher"
                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
                android:roundIcon="@mipmap/ic_launcher_round"
                android:supportsRtl="true"
                android:theme="@style/AppTheme"
                android:usesCleartextTraffic="true">
                <activity
                        android:name=".MainActivity"
                        android:label="@string/app_name"
                        android:theme="@style/AppTheme.NoActionBar">
                        <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action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action.MAIN" />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category android:name="android.intent.category.LAUNCHER" />
                        </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</activity>

                <!-- =================== PUSH SERVICE SETTINGS START============= -->
                <!-- FirebaseMessagingService 를 상속받아 구현 됨 -->
                <service
                        android:name="m.client.push.library.service.FCMIntentService"
                        android:exported="false"
                        tools:ignore="Instantiatable">
                        <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action android:name="com.google.firebase.MESSAGING_EVENT" />
                        </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</service>

                <!-- 푸시 payload data 수신 class -->
                <receiver android:name=".receiver.MessageArrivedReceiver">
                        <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action android:name="${applicationId}.GCM_MESSAGE_ARRIVED" />
                        </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</receiver>

                <!-- UPMC 서비스 등록 / 해제 등을 위한 class  -->
                <receiver android:name="m.client.push.library.receiver.FcmActionReceiver">
                        <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<action android:name="${applicationId}.ACTION_GCM" />
                        </intent-filter>
                </receiver>
        </application>

        <!-- 푸시 BroadCast 수신 권한 용 Permission -->
        <permission
                android:name="${applicationId}.permission.MPUSH_PERMISSION"
                android:protectionLevel="signature" />
        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${applicationId}.permission.MPUSH_PERMISSION" />

        <!-- 푸시 수신 후, screen on 을 위한 permission-->
        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WAKE_LOCK" />
        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INTERNET"/>
        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VIBRATE"/>
        <uses-permission android:name="android.permission.WRITE_EXTERNAL_STORAGE" />
        <!-- =================== PUSH SERVICE SETTINGS END ============= -->

</manifest>

빌드 #

  • 디바이스 개발자 옵션 활성화 를 진행한다.
  • PC와 디바이스를 USB로 연결한다.
  • 빌드할 디바이스를 선택하고, 활성화된 Run 버튼을 이용하여, Build 를 실행한다.

로그 보기 #

  • Android Studio 하단에 Logcat 탭을 선택한다.
  • Manifest.xml 의 log 를 y로 설정한다.
  • 빌드를 통해, 앱을 실행한다.
  • 1번 : 로그를 보고자 하는 Device, package name 을 선택하고, log level 을 설정한다.
  • 2번 : Show only selected applicatoin 을 선택하면, 선택한 package name 에 해당하는 앱의 로그만 볼 수 있다.
  • 3번 : 디바이스에서 출력하는 로그를 확인 할 수 있다.

API 적용 #

개요 #

앱에서 푸시 메시지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먼저 앱에서 푸시를 수신한 사용자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. 이렇게 푸시 사용자로 등록되면 푸시 메시지 수신이 가능하며, 앱에서는 수신된 메시지가 적절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구현 작업이 필요하다.

Push APIs #

  • Register Service and User
PushManager.getInstance().registerServiceAndUser(Context context, String cuid, String cname);
  • Client ID 와 Client Name 으로 User 등록
  • 사용자 등록이 성공한 이후 푸시 메시지 수신이 가능하다.
  • tkdyd

Parameters

  • context (Context) – 현재 Context
  • cuid (String) – Client ID 값 (사용가능 문자 : 알파벳, 숫자)
  • cname (String) – Client Name 값

Result

  • Receiver 를 통해 처리 결과 통보
PushManager.getInstance().registerServiceAndUser(Context context, JSONObject params);
  • Client ID 와 Client Name 으로 User 등록
  • 사용자 등록이 성공한 이후 푸시 메시지 수신이 가능하다.
  • Device ID를 custom 등록 시 사용 가능

Parameters

  • context (Context) – 현재 Context
  • params (JSONObject) – 아래 표 참조

<JSONObject key 값에 대한 설명>

KeyTypeNecessaryDescription
PushConstants.KEY_CUIDString필수Client ID
PushConstants.KEY_CNAMEString필수Client Name
PushConstants.KEY_DEVICE_IDString선택Device ID

Result

  • Receiver 를 통해 처리 결과 통보
  • Unregister Service
PushManager.getInstance().unregisterPushService(Context context);
  • 푸시 서비스를 해제한다.
  • 푸시 서비스가 해제되면 푸시 메시지 수신이 불가능하다.

Parameters

  • context (Context) – 현재 Context

Result

  • Receiver 를 통해 처리 결과 통보
  • Receive Push Message
PushManager.getInstance().pushMessageReceiveConfirm(Context context, String notification);
  • 통계를 위한 API
  • 푸시 메시지 수신 시 수신이 확인된 상태임을 서버에 전송한다.

Parameters

  • context (Context) – 현재 Context
  • notification (String) – 수신한 push message(JSONObject의 string값)
  • Read Push Message
PushManager.getInstance().pushMessageReadConfirm (Context context, String notification);
  • 통계를 위한 API
  • 사용자가 푸시 메시지를 읽은 경우, 메시지를 읽은 상태임을 서버에 전송한다.

Parameters

  • context (Context) – 현재 Context
  • notification (String) – 수신한 push message(JSONObject의 string값)

Push APIs 키값 정의 #

  • API 호출에 따른 결과값 (BroadCastReceiver bundle key)
KeyDescription (결과값)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REG_USER사용자 등록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UNREG_USER사용자 해제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UPDATE_PUSHSERVICE_DATEpush service 갱신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REG_PUSHSERVICE푸시 서비스 등록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UNREG_PUSHSERVICE푸시 서비스 해제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READ_CONFIRM읽음 ack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RECEIVE_CONFIRM수신 ack
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IS_REGISTERED_SERVICE서비스 등록 여부 (register service 호출 시, 수신 될 수 있음)
  • BroadCastReceiver bundle key return 값 (STATUS CODE – 통신관련)
KeyDescription (결과값)
PushConstants.RESULTCODE_OK정상
PushConstants.RESULTCODE_HTTP_ERR통신 오류 – connection 관련 error
PushConstants.RESULTCODE_AUTHKEY_ERR인증키 획득 오류
PushConstants.RESULTCODE_RESPONSE_ERR응답 오류 – 오류코드를 수신한 경우
PushConstants.RESULTCODE_INTERNAL_ERR정의되지 않은 예기치 못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
PushConstants.RESULTCODE_AUTHKEY_ERR2인증키 획득 오류
  • BroadCastReceiver Intent 관련 키값 (처리 결과 )
KeyDescription (결과값)
PushConstants.KEY_RESULTACTION_COMPLETED에 Extras용 전체 호출 값
PushConstants.KEY_BUNDLE번들용 KEY
PushConstants.KEY_ISREGISTER서비스 등록 여부에 대한 결과값
PushConstants.KEY_RESULT_CODE결과 코드 (정상 : 200)
PushConstants.KEY_RESULT_MSG푸시 서버 통신 이후 수신된 메시지

BroadcastReceiver 등록 방법 (예시) #

receiver 등록 #

private BroadcastReceiver mLoginBroadcastReceiver;

public void registerReceiver() {
        if (mLoginBroadcastReceiver != null) {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}

        IntentFilter intentFilter = new IntentFilter();
        intentFilter.addAction(LoginActivity.this.getPackageName()  + PushConstantsEx.ACTION_COMPLETED);

        mLoginBroadcastReceiver = new BroadcastReceiver() {

                @Override
                public void onReceive(Context context, Intent intent) {

                        if(!PushUtils.checkValidationOfCompleted(intent, context))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            //intent 정보가 정상적인지 판단
                        String result = intent.getExtras().getString(PushConstants.KEY_RESULT);
                        String bundle = intent.getExtras().getString(PushConstantsEx.KEY_BUNDLE);

                        JSONObject result_obj = null;
                        String resultCode = "";
                        String resultMsg = "";
                        try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sult_obj = new JSONObject(result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sultCode = result_obj.getString(PushConstants.KEY_RESULT_CODE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resultMsg = result_obj.getString(PushConstants.KEY_RESULT_MSG);
                        } catch (JSONException e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TODO Auto-generated catch block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        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            //Action에 따라 분기 (이미 서비스 등록이 된 경우 다음 process 이동)
                        if(bundle.equals(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REG_USER)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f (resultCode.equals(PushConstants.SUCCESS_RESULT_CODE)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로그인 성공!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SendTest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[LoginActivity] error code: " + resultCode + " msg: " + resultMsg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}else if (bundle.equals(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UNREG_PUSHSERVICE)) {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f (resultCode.equals(PushConstants.SUCCESS_RESULT_CODE)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해제 성공!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else {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[LoginActivity] error code: " + resultCode + " msg: " + resultMsg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}else if (bundle.equals(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REG_SERVICE_AND_USER)) {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f (resultCode.equals(PushConstants.SUCCESS_RESULT_CODE)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로그인 성공!"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SendTest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[LoginActivity] error code: " + resultCode + " msg: " + resultMsg, Toast.LENGTH_SHORT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}else if(bundle.equals(PushConstantsEx.COMPLETE_BUNDLE.IS_REGISTERED_SERVICE))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tring isRegister = ""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ry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sRegister = result_obj.getString(PushConstants.KEY_ISREGISTER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 catch (JSONException e) 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// TODO Auto-generated catch block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.printStackTrace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
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f(isRegister.equals("C"))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CHECK ON [ 사용자 재등록 필요 !! ]", Toast.LENGTH_LONG 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else if(isRegister.equals("N"))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Toast.makeText(context, "CHECK ON [ 서비스 재등록 필요 !! ]", Toast.LENGTH_LONG).show(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else{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Logger.i("서비스 정상 등록 상태 ");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}
        };

        LocalBroadcastManager.getInstance(getApplicationContext()).registerReceiver(mLoginBroadcastReceiver, intentFilter);
}

receiver 해제 #

public void unregisterReceiver() {
        if (mLoginBroadcastReceiver != null) {
                LocalBroadcastManager.getInstance(getApplicationContext()).unregisterReceiver(mLoginBroadcastReceiver);
                mLoginBroadcastReceiver = null;
        }
}

Push Payload #

Payload 항목 #

  • JSONObject key 값에 대한 설명 [key가 소문자임]
Key활용방법
alert푸시 메시지 제목(옵션)과 메시지 내용이 JSON 형식으로 전달됨
ext푸시 메시지 외에 추가적인 세부 정보를 전달
pushkeypublic push의 토큰 유효성을 위해 관리되는 키 (서버관점)
seqnoPush message의 고유 키값
appidPush 서비스가 관리되는 앱 ID ( Application ID)
sender발송자 코드 (서버관점)
senddate발송된 시간 (서버관점)

Payload 예시 #

  • 일반(text) push 메시지 예시
{
   "aps":{
      "badge":"0",
      "sound":"alert.aif",
      "alert":"{\"title\":\"메시지 테스트\",\"body\":\"일반 메시지 테스트입니다.\"}"
   },
   "mps":{
      "appid":"LGU-SAMPLEAPP-00001",
      "ext":"{}",
      "seqno":"LtFCtmX1PI.6cJtPW",
      "sender":"LGUR_cm-push-provider-ad-1_AD|E",
      "senddate":"2022-06-13 09:52:28",
      "db_in":"N",
      "pushkey":"2427efdf1b62cd9dbdf174bbdff048f8051461e1"
   }
}
  • 이미지 push 메시지 예시
{
   "aps":{
      "badge":"17",
      "sound":"alert.aif",
      "alert":"{\"title\":\"이미지 테스트\",\"body\":\"이미지를 포함한 메시지 테스트입니다.\"}"
   },
   "mps":{
      "appid":" LGU-SAMPLEAPP-00001",
      "ext":"{\"imageUrl\":\"https:\/\/df25hb5tuwkue.cloudfront.net\/push\/abc"}",
      "seqno":"4YslPTW9Lv.6cJtPY",
      "sender":" LGUR_cm-push-provider-ad-1_AD|E ",
      "senddate":"2022-06-13 09:54:01",
      "db_in":"N",
      "pushkey":"2427efdf1b62cd9dbdf174bbdff048f805146132"
   }
}
Updated on 2024년 9월 12일
iOS 개발가이드
목차
  • 개요
  • 용어
    • Firebase Console 접속
    • 프로젝트 추가
    • 프로젝트 이름 지정
    • 프로젝트 만들기
    • 유의 사항 확인
    • 애널리틱스 사용 여부
    • 애널리틱스 구성
    • 프로젝트 생성 중
    • 프로젝트 생성 완료
    • 앱에 Firebase 추가
    • 앱에 Firebase 추가를 위한 정보 입력
    • google-service.json 다운로드
    • build.gradle (프로젝트 수준) SDK 설정 정보
    • build.gradle (앱 수준) SDK 설정 정보
    • 앱 설치 확인
    • 설정 메뉴 이동
    • 설정 메뉴 클릭
    • 설정 화면
  •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따라하기
    • 생성
    • 템플릿 선택
    • package name / 프로젝트명 입력
  • FCM 라이브러리 설정 따라하기
    • google-sevice.json 적용
    • View 를 Project 로 변환
    • google-service.json 적용 상태 체크
    • 프로젝트 단위 build.gradle 적용
    • app module 단위 build.gradle 적용
    • gradle sync
    • 프로젝트 동기화 상태 확인
  • PUSH SDK 및 Manifest.xml 설정
    • 라이브러리 적용
    • assets 폴더 및 Manifest.xml 파일 생성
    • Manifest.xml 설정
    • receiver package 생성
    • MessageArrivedReceiver.java class 생성
    • AndroidManifest.xml 설정
    • 빌드
    • 로그 보기
  • API 적용
    • 개요
    • Push APIs
    • Push APIs 키값 정의
  • BroadcastReceiver 등록 방법 (예시)
    • receiver 등록
    • receiver 해제
  • Push Payload
    • Payload 항목
    • Payload 예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