알림톡 #
- 알림톡 이란 카카오톡 채널 친구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, 전화번호 정보를 바탕으로 정보성 메시지를 발송 가능한 서비스입니다.
알림톡 템플릿 검색/삭제 #
- 템플릿명, 템플릿 키, 검수상태로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.
- 템플릿 강조유형(일반/강조표기형/이미지형)이나 카카오 채널에 따른 템플릿 검색기능은 아직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.
-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은 카카오측의 검수를 거쳐 최종 승인을 받아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알림톡 템플릿 삭제는 검수요청을 하기 전인 [등록 완료] 상태의 알림톡 템플릿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.
- [엑셀 다운로드] 버튼을 눌러 알림톡 템플릿 목록을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
- [템플릿 키] 를 클릭하면 해당 템플릿의 상세화면으로 이동하여 수정 또는 검수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.
알림톡 템플릿 등록 #
알림톡 템플릿 가이드 #
-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은 카카오측의 검수를 거쳐 최종 승인이 되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카카오의 알림톡 템플릿 제작 가이드와 알림톡 템플릿 검수 가이드를 반드시 먼저 숙지해주세요.
- 템플릿 등록 시 이모지를 사용하실 경우에는 Unicode 5.2 버전 이하만 가능합니다.
카카오 채널 #
- 알림톡 템플릿을 등록할 카카오 채널을 선택합니다.
- 카카오 채널은 현재 프로젝트와 연결된 카카오 채널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.
- 프로젝트와 카카오 채널을 연결하려면 관리자 콘솔>프로젝트>프로젝트 상세>채널관리>카카오톡 에서 해주세요.
-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카카오 비즈니스 센터 에서 생성한 뒤 프로젝트와 카카오 채널을 연결해주세요.
템플릿명 #
- 해당 템플릿의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임의로 입력하는 곳입니다. 1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.
템플릿 강조유형 #
기본형 #
- 가장 기본적인 알림톡 메시지 유형입니다.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하세요.
강조표기형 #
- 강조가 필요한 문구를 메시지 상단에 표시하여 발송할 수 있는 알림톡입니다.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하세요.
템플릿강조제목 #
- 고객에게 강조하여 표현할 내용을 입력하는 곳입니다.
- Android : 최대 2줄 23자 (24자부터 말줄임 처리)
- iOS : 최대 2줄 27자 (28자부터 말줄임 처리)
템플릿강조부제목 #
- 템플릿강조제목에 어떤 내용이 들어가는지에 대한 부연 설명을 입력하는 곳입니다.
- 제목과 부제목은 함께 등록되어야 하며, 각각 단독으로 노출될 수 없습니다.
- 부제목에는 변수부를 입력할 수 없습니다.
- 메시지 상에서는 템플릿 강조 제목 위에 작은 글씨로 표시됩니다.
- Android : 최대 18자(19자부터 말줄임 처리)
- iOS : 최대 21자(22자부터 말줄임 처리)
강조표기형 예시 #
이미지형 #
- 이미지형은 이미지를 첨부하여 알림톡으로 정보전달을 할 수 있는 발송유형입니다. 자세한 설명은 여기를 참조하세요.
- 이미지형은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이 가능합니다.
따라서, 광고성 메시지는 발송이 불가능하며, 이미지에도 광고성 내용은 포함 될 수 없습니다.
- 알림톡에 포함될 수 있는 이미지는
- 발송 주체 또는 발송 주체의 톡 채널 프로필을 대표하는 이미지,
- 메시지의 목적을 표현하는 이미지로 제한하며,
- 본문과 관련성이 떨어지거나 반드시 전달되어야 하는 내용은 포함 될 수 없습니다.
- 강조표기형과 동시에 사용할 수 없으며, 카카오톡 8.7.5 버전(안드로이드, iOS 공통) 이상에서만 노출됩니다.
- 이미지 알림톡은 템플릿 당 하나의 고정된 이미지만 사용 가능하며, 반드시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야 합니다.
- 이미지는 JPG, PNG 형식만 지원합니다.
- 이미지 용량은 500KB 이하여야 합니다.
- 이미지 권장 사이즈는 가로 800 x 세로 400px 입니다.
- 가로:세로 비율이 2:1이 아닐 경우, 가로 500px, 세로 250px 이하일 경우, 업로드가 불가능 합니다.
버튼 #
- 배송 조회 기능, 웹 링크, 앱 링크, 봇 키워드, 메시지 전달, 봇 전환 등의 기능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.
- 버튼은 최대 5개까지 삽입할 수 있습니다.
- 버튼 타입이 웹 링크, 앱 링크일 경우 버튼 링크 입력은 필수입니다.
- 버튼 이름은 14자 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.
- 버튼에도 변수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.
앱을 바로 호출하는 url 등록
- 템플릿의 버튼 추가 > 앱링크 선택
- 이름과 안드로이드 및 애플 기기별 url 을 입력
- Google Play Store에서 앱을 직접 호출하는 URL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:
- 안드로이드
- 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<패키지_이름>
- 예 : 유튜브, https://play.google.com/store/apps/details?id=com.google.android.youtube
- 애플
- 안드로이드
- Google Play Store에서 앱을 직접 호출하는 URL은 다음과 같이 구성됩니다:
알림톡 템플릿 상태 #
- 알림톡 템플릿 목록 중 상태/문의 컬럼에서 현재 알림톡 템플릿의 검수 처리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.
- [등록완료] 상태는 등록은 되었으나 검수를 거치지 않은 템플릿이며 [수정요청], [검수요청], [삭제]가 가능합니다.
- [등록완료] 상태에서는 실제 발송이 불가하니 필히 [검수요청]진행하여 [승인]상태 에서만 실제 발송이 가능합니다.
- 알림톡은 정보성 메시지만 발송이 가능한 만큼 광고성 메시지는 발송할 수 없습니다.
- 따라서 알림톡으로 광고성 메시지를 보내는 어뷰징 행위가 적발될 경우, 제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.
- [검수중] 상태는 등록 후 검수요청을 하여 카카오측에서 템플릿을 검수중인 상태입니다.
- 검수 승인이 나기까지는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.
- [승인] 상태는 검수완료 후 발송 가능한 템플릿 상태입니다.
- [반려] 상태는 검수 중 반려된 상태입니다. 반려사유가 있을 경우에는 상태의 [반려]를 누르면 반려사유가 노출됩니다.
- [오류] 상태는 카카오에 해당 데이터가 없는 상태입니다.
- 반려된 템플릿의 경우 반려사유를 확인할 수 있으며, 검수 담당자에게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.
친구톡 #
- 친구톡 이란 카카오톡 채널 친구를 맺은 이용자만을 대상으로, 전화번호 정보에 의거하여 메시지 발송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.
- 알림톡과 달리 광고성 메시지도 발송 가능한 서비스입니다.
- 광고성 메시지 발송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한 명시사항을 표시하여야 합니다.
- 광고성 메시지는 야간 발송이 제한됩니다. (20시~08시 에 발송 시 실패 처리 됩니다.)
- 친구톡 템플릿은 알림톡과 달리 카카오 채널에 관계없이 등록할 수 있으며,
발송 시 원하는 템플릿을 불러와 프로젝트와 연결된 카카오 채널 중 원하는 채널을 선택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.
친구톡 템플릿 검색/삭제 #
- 템플릿명, 템플릿 ID, 메시지구분(광고성/정보성)으로 카카오 친구톡 템플릿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.
- [삭제]버튼을 눌러 친구톡 템플릿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.
- [엑셀 다운로드] 버튼을 눌러 친구톡 템플릿 목록을 엑셀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.
- [템플릿 ID] 를 선택하면 해당 템플릿의 상세화면으로 이동하여 수정 또는 검수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.
친구톡 템플릿 등록 #
템플릿명 #
- 해당 템플릿의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임의로 입력하는 곳입니다. 템플릿명은 100자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.
메시지구분 #
광고성 #
- 메시지허브를 통해 메시지 발송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및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배포한 ‘불법 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‘ 를 준수해야 합니다.
• 광고성 메시지 :
전송자가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
1)전송자에 관한 정보,
2)전송자가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
에 관한 메시지를 말합니다.
+)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
① 특가/할인 상품안내
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
③ 정보를 ‘주’로 나타내더라도 (위 ①, ②)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
[광고성 메시지 발송 가이드]
1) 광고 표시
①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메시지 맨 앞에 (광고)를 표시해야 합니다.
②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
a. 특가/할인 상품안내
b.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
c. 정보를 ‘주’로 나타내더라도 [위 a, b]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
2) 전송자의 연락처 표시 의무사항
① 전송자 명칭, 전송자 연락처는 메시지 본문보다 상단에 작성되어야 합니다.
② 전송자 명칭과 전송자 연락처의 경우, 채팅방 상단에 노출됩니다.
③ 연락처의 경우 전화번호 또는 주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기입해 주셔야 합니다.
3) 수신거부 의사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조치 및 방법 표시 의무사항
① 메시지에 수신의 거부 및 수신동의 철회의 의사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조치 및 방법을 광고 본문에 표기하여 구체적으로 밝혀야 합니다.
② 동 조치 및 방법으로 수신의 거부 또는 수신동의 철회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불가능할 경우에는 이를 표기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.
③ 전자우편을 수신 거부하기 위하여 웹사이트에 로그인 하도록 하는 등 별도의 추가적인 조치를 거쳐야 하는 것은 수신의 거부 또는 수신동의 철회를 어렵게 하는 것으로 법 위반에 해당합니다.
-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메시지 맨 앞에 (광고) 글자가 표시되며, 수신거부 방식(홈>채널차단) 이 표시됩니다.
- 광고성 메시지는 야간 발송 제한이 있어 20:00 ~ 익일 08:00에 발송 할 수 없습니다.
정보성 #
- 메시지허브를 통해 메시지 발송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및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배포한 ‘불법 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‘ 를 준수해야 합니다.
[정보성 메시지 발송 가이드]
1) 정보성 메시지의 구분
‘안내서’에 ‘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’에 해당하는 메시지를 정보성메시지로 구분합니다.
2) ‘안내서’ 상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
① 전송자와 수신자간 체결된 계약이행 등과 관련한 정보
a. 계약체결 이전 단계에서 수신자의 특정한 요청에 따라 발송하는 1회성 정보
b. 전송자와 수신자가 체결 또는 합의한 계약 및 거래에 따라 수신자의 이익을 위하여 수신자에게 제공해야하는 정보
c.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제공받는 정보와 같이 전송자가 계약상 의무이행을 위해 전송하는 정보
d. 수신자가 신청한 경품 및 사은품 지급을 위한 정보
e. 수신자와의 체결계약이나 기타 약관 등에서 정한 내용을 전송하되 직접적 수익발생 또는 재화서비스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정보
② 공익목적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재화에 관한 정보
3) 전송자의 의무사항
① 전송자는 관계 법령과 ‘안내서’ 및 메시지허브 내부 기준에 따라 검수 및 승인된 내용만 발송 가능합니다.
② ‘안내서’에서 명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성 메시지와 광고성 메시지가 혼재 시 ‘광고성 메시지’로 발송해야 합니다.
내용 #
친구톡 텍스트형 #
- 한/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1,000자 텍스트
- 버튼 최대 5 (세로 배열)
- 이미지 첨부 불가
친구톡 이미지형 #
- 한/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400자 텍스트
- 버튼 최대 5 (세로 배열)
- 이미지 1장
- 500kb 이하
- 500px * 250px 이상 (width * height)
- 가로 세로 비율 2:1 이상, 1:1 이하
친구톡 와이드형 #
- 한/영 구분없이 띄어쓰기 포함 76자 텍스트
- 버튼 1개
- 이미지 1장
- 2mb 이하
- 반드시 800px * 600px (width * height)
- 가로 세로 비율 4:3
버튼 #
- 웹 링크, 앱 링크, 봇 키워드, 메시지 전달 등의 기능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.
- 버튼은 최대 5개까지 삽입할 수 있습니다.
- 버튼 타입이 웹 링크, 앱 링크일 경우 버튼 링크 입력은 필수입니다.
- 버튼 이름은 20자 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.
- 버튼에도 변수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