콘텐츠로 건너뛰기
U+ 메시지 허브
메시지 허브 사용자 가이드

  • 채널 소개
  • 기능
  • 요금제
  • 고객센터
    • FAQ
    • 공지사항
    • 자료실
  • 사용자 가이드
  • CONSOLE
메시지허브 홈
메시지허브 홈
U+ 메시지 허브
메시지 허브 사용자 가이드

Quick Guide

  • 메시지허브 가입부터 문자 발송하기
  • 발신번호 사전등록 한방에 해결하기
  • 통합발송 사용하기

서비스 개요

  • 서비스 개요

계정 안내

  • 가입해지
  • 회원가입
  • 로그인

관리자 콘솔

  • 개요 및 주요기능
  • 대시보드
  • 사용자
  • 프로젝트
  • 발신정보
  • 발신제한
  • 이용 현황
  • 정산(선불요금제)
  • 정산 (후불요금제)
  • 주소록
  • 통계
  • 알람

사용자 콘솔

  • 개요 및 주요 기능
  • 대시보드
  • 발송 > 통합발송
  • 발송 > 문자
  • 발송 > RCS
  • 발송 > 카카오톡
  • 발송 > PUSH
  • 조회
  • 템플릿 > 통합발송
  • 템플릿 > 문자
  • 템플릿 > RCS
  • 템플릿 > 카카오톡
  • 템플릿 > PUSH
  • 통계
  • LAB

API 가이드

  • 공통
    • 개요 및 주요기능
    • 인증
    • 결과 코드
  • 메시지 발송
    • 월별 발송 성공 통계 데이터 조회
    • 스키마 정보
    • 통합메시지
    • RCS
    • 알림톡/친구톡
    • 예약 발송
    • PUSH
    • 문자(SMS/LMS/MMS)
    • 리포트 처리
    • 이미지 사전등록
    • MO
    • 080 수신거부번호
    • 반응형URL & 통계
  • 채널 관리
    • 통합발송 연동관리
    • RCS 연동 관리
    • 카카오 연동 관리

Push 앱개발 가이드

  • iOS 개발가이드
  • Android 개발가이드

Agent 가이드

  • 허브 에이전트란?

서비스 정보

  • 스키마 정보 (구)
  • 서비스 이용약관
    • 이용약관 2025년1월1일 (주요변경)
    • 이용약관 2025년1월1일
  • 메시지허브 홈
  • 사용자 가이드
  • 사용자 콘솔
  • 발송 > RCS

발송 > RCS


RCS 메시지 유형 선택 #

현재 발송 페이지에서는 강조형 상품이 뜨지 않아 선택할 수 없음.
  • 원하는 RCS의 상품 형태를 먼저 선택하세요.
  • 카테고리명 옆의 물음표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각 카테고리별 간단한 설명을 읽을 수 있습니다.

RCS 메시지 카테고리 및 유형 퀵링크 #

  • RCS
    • 템플릿형
      • 서술 템플릿 기본형
      • 서술 템플릿 강조형A
      • 스타일 템플릿 기본형
      • 스타일 템플릿 강조형A
      • 프리 템플릿 기본형
      • 프리 템플릿 강조형A
    • 텍스트형
      • RCS SMS
      • RCS LMS
    • 이미지형
      • 세로형(Medium)
      • 세로형(Tall)
      • 이미지 강조형
      • 이미지&타이틀 강조형
    • 썸네일형
      • 썸네일형(세로)
      • 썸네일형(가로)
    • SNS형
      • SNS형
      • SNS형(중간버튼)
    • 슬라이드형
      • 슬라이드형(Small)
      • 슬라이드형(Medium)

RCS 발송 형식 설정 #

  • 원하는 RCS의 발송 형식을 설정하세요.
  • 각 항목별로 물음표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간단한 설명을 읽을 수 있습니다.
  • [메시지구분] 광고성 메시지를 보낼 지 또는 정보성 메시지를 보낼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• [메시지타입] 이미지형 RCS 메시지를 보낼 지, 동영상 스트리밍형 RCS 메시지를 보낼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• [대체발송] RCS 메시지 발송 실패 시 대체 메시지가 발송 될 채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  • [복사가능] 수신자가 수신한 RCS 메시지를 복사할 수 있게 할 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.
  • [발신번호] RCS 메시지의 발신번호로 표시될 발신번호 또는 브랜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  • [카드갯수] 슬라이드형 RCS 메시지의 경우 슬라이드 갯수를 최소 2장, 최대 6장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.
  • [캠페인ID 선택] 캠페인ID는 사용자가 RCS 메시지 발송시에 키워드를 등록/선택하여 동일한 캠페인ID 값의 RCS메시지를 검색하여, 메시지 읽은 수/ 버튼 클릭 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.

메시지구분 #

광고성 #

  • 메시지허브를 통해 메시지 발송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및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배포한 ‘불법 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‘ 를 준수해야 합니다.

• 광고성 메시지 :
전송자가 경제적 이득을 취할 목적으로 전송하는
1)전송자에 관한 정보,
2)전송자가 제공할 재화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
에 관한 메시지를 말합니다.

+)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
   ① 특가/할인 상품안내
   ②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
   ③ 정보를 ‘주’로 나타내더라도 (위 ①, ②)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

[광고성 메시지 발송 가이드]

1) 광고 표시
① 광고성 내용이 포함된 메시지 맨 앞에 (광고)를 표시해야 합니다.
② 광고성 메시지에 대한 판단 기준
     a. 특가/할인 상품안내
     b. 상품 및 서비스 홍보를 위한 프로모션 또는 이벤트
     c. 정보를 ‘주’로 나타내더라도 [위 a, b]의 내용이 혼재된 경우

2) 전송자의 연락처 표시 의무사항
① 전송자 명칭, 전송자 연락처는 메시지 본문보다 상단에 작성되어야 합니다.
② 전송자 명칭과 전송자 연락처의 경우, 채팅방 상단에 노출됩니다.
③ 연락처의 경우 전화번호 또는 주소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기입해 주셔야 합니다.

3) 수신거부 의사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조치 및 방법 표시 의무사항
① 메시지에 수신의 거부 및 수신동의 철회의 의사표시를 쉽게 할 수 있는 조치 및 방법을 광고 본문에 표기하여 구체적으로 밝혀야 합니다.
② 동 조치 및 방법으로 수신의 거부 또는 수신동의 철회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거나 불가능할 경우에는 이를 표기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합니다.
③ 전자우편을 수신 거부하기 위하여 웹사이트에 로그인 하도록 하는 등 별도의 추가적인 조치를 거쳐야 하는 것은 수신의 거부 또는 수신동의 철회를 어렵게 하는 것으로 법 위반에 해당합니다.

  • RCS 메시지 유형 중 템플릿형은 광고성 메시지를 보낼 수 없으며, 정보성 메시지만 발송 가능합니다.
  • RCS 템플릿형으로 광고 등 정책에 위배되는 메시지 발송 시 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.

정보성 #

  • 메시지허브를 통해 메시지 발송 시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및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서 배포한 ‘불법 스팸 방지를 위한 정보통신망법 안내서‘ 를 준수해야 합니다.

[정보성 메시지 발송 가이드]

1) 정보성 메시지의 구분
‘안내서’에 ‘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’에 해당하는 메시지를 정보성메시지로 구분합니다.

2) ‘안내서’ 상 영리목적 광고성 정보의 예외
① 전송자와 수신자간 체결된 계약이행 등과 관련한 정보
     a. 계약체결 이전 단계에서 수신자의 특정한 요청에 따라 발송하는 1회성 정보
     b. 전송자와 수신자가 체결 또는 합의한 계약 및 거래에 따라 수신자의 이익을 위하여 수신자에게 제공해야하는 정보
     c. 금전적 대가를 지불하고 제공받는 정보와 같이 전송자가 계약상 의무이행을 위해 전송하는 정보
     d. 수신자가 신청한 경품 및 사은품 지급을 위한 정보
     e. 수신자와의 체결계약이나 기타 약관 등에서 정한 내용을 전송하되 직접적 수익발생 또는 재화서비스와 직접적 연관이 없는 정보
② 공익목적을 위해 무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재화에 관한 정보

3) 전송자의 의무사항
① 전송자는 관계 법령과 ‘안내서’ 및 메시지허브 내부 기준에 따라 검수 및 승인된 내용만 발송 가능합니다.
② ‘안내서’에서 명시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정보성 메시지와 광고성 메시지가 혼재 시 ‘광고성 메시지’로 발송해야 합니다.

  • RCS 메시지 유형 중 템플릿형은 광고성 메시지를 보낼 수 없으며, 정보성 메시지만 발송 가능합니다.
  • RCS 템플릿형으로 광고 등 정책에 위배되는 메시지 발송 시 제재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.

메시지타입 #

이미지형 #

  • RCS 메시지에 이미지를 첨부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.
  • 이미지 첨부를 지원하는 메시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• 이미지형
      • 세로형(Medium)
      • 세로형(Tall)
      • 이미지 강조형
      • 이미지&타이틀 강조형
    • 썸네일형
      • 썸네일형(세로)
      • 썸네일형(가로)
    • SNS형
      • SNS형
      • SNS형(중간버튼)
    • 슬라이드형
      • 슬라이드형(Small)
      • 슬라이드형(Medium)

동영상 스트리밍형 #

  • RCS 메시지에 동영상 스트리밍을 첨부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.
  • 동영상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메시지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.
    • 이미지형
      • 세로형(Medium)
      • 세로형(Tall)
      • 이미지 강조형
      • 이미지&타이틀 강조형
    • 썸네일형
      • 썸네일형(세로)
      • 썸네일형(가로)
    • SNS형
      • SNS형
      • SNS형(중간버튼)
    • 슬라이드형
      • 슬라이드형(Small)
      • 슬라이드형(Medium)

대체발송 #

  • RCS 메시지 발송이 실패했을 경우 대체발송할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.
  • 하단의 내용입력 창 왼쪽에 있는 발송순서 > 문자 를 클릭해서 대체발송 메시지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  • RCS 메시지 대체발송으로 현재 SMS, LMS, MMS 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.

복사가능 #

  • ‘사용’ 선택시 수신받은 메시지를 수신자가 복사 가능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.

발신번호 #

  • 메시지 발송시 표시될 발신번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.
  • RCS 발신번호 등록 및 관리는 관리자 콘솔 > 발신정보 > RCS 발신번호 메뉴에서 할 수 있습니다.

카드갯수 #

  • 슬라이드형 메시지 카테고리 전용 설정입니다.
  • 슬라이드형 메시지카드 갯수를 정할 수 있습니다. (최소 2장 ~ 최대 6장)

캠페인 ID (RCS 그룹ID) #

캠페인ID는 사용자가 RCS 메시지 발송시에 키워드를 등록/선택하여 동일한 캠페인ID 값의 RCS메시지를 검색하여, 메시지 읽은 수/ 버튼 클릭 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.


RCS 내용 입력 #

템플릿 불러오기 #

  • [템플릿 불러오기] 버튼을 누르면 사용자 콘솔의 템플릿 메뉴에서 사전 등록한 템플릿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.
  • 템플릿 검색을 통해 템플릿명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.
  • 좌측 검색된 템플릿 리스트에서 템플릿을 선택하면 우측에 선택한 템플릿 정보가 노출됩니다.
  • 하단 [템플릿 선택] 버튼을 눌러 템플릿을 선택 할 수 있습니다.

직접 내용 입력 #

  • 템플릿을 불러오지 않고, 직접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여 발송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선택한 RCS 메시지 유형에 따라 첨부할 수 있는 이미지 사이즈, 내용 텍스트의 분량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.
  • 자세한 사항은 RCS 메시지 카테고리 및 유형 퀵링크 에서 발송하려는 RCS 메시지 유형의 페이지를 참조하세요.

발송 순서 #

  • RCS 발송 형식 설정 영역에서 대체발송 채널을 선택했다면, 하단의 발송순서 영역에 [문자] 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.
  • [문자] 버튼을 클릭하면 대체발송 메시지의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.

대체발송 내용입력 #

  • 대체발송 채널로 SMS/LMS/MMS 을 선택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.
  • 입력할 수 있는 메시지의 형식은 해당 가이드 설명을 참조하세요.

API 전송 Json 코드 보기 #

  • 입력한 RCS 메시지의 API 전송 Json 코드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.
  • 클립보드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.

수신자 선택 #

  • 메시지를 수신받을 대상의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.
  • 반드시 기존 발송 채널, 대체 발송 채널의 모든 내용과 변수부 형식 입력 등을 끝마친 뒤 수신자를 입력해 주세요.
  • 수신자 정보를 입력한 뒤 메시지 내용을 다시 수정하려 할 경우 입력한 기존의 수신자 정보가 초기화 될 수 있습니다.

수신자 직접입력 #

  • 수신자 직접입력 선택 시 팝업창이 호출되어 휴대폰번호, 내용에서 설정한 변수를 입력 할 수 있습니다.
  • 우측 상단 [수신자 추가] 버튼을 이용해 수신자 정보 입력 데이터 행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.

주소록 검색 #

  • 주소록 검색 버튼 클릭 시 팝업창이 호출되며 사전에 등록된 주소록 정보를 가져옵니다.
  • 메시지 템플릿에 포함된 변수부는 직접 입력이 필요합니다.
  • 주소록 편집 및 주소록에 수신자를 등록하는 것은 관리자 콘솔 > 주소록 메뉴 탭에서 할 수 있으며, 사용자 콘솔에서는 불가합니다.

엑셀 업로드 #

  • 엑셀로 수신자 목록과 변수를 업로드하여 대량의 수신자에게 편리하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.
  • 반드시 먼저 내용 및 변수 설정을 해 준뒤, 옆의 [샘플]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 한 파일의 양식에 맞춰 작성해주세요.

엑셀 샘플 다운로드 #

  • 내용 입력 또는 템플릿 불러오기를 통해 입력된 변수부가 자동으로 샘플 파일 형식에 입력됩니다.
  • 기존 템플릿의 변수부 등을 수정했다면 샘플을 다시 다운로드 받아주세요.

수신자 삭제 #

  • 현재 입력된 수신자를 전부 삭제합니다.
  • 입력된 수신자 중 특정 수신자들만 삭제하거나, 특정 수신자들의 내용만 수정하는 기능은 현재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.

발송옵션 #

발송시간 #

예약 #

  • 특정 시각에 메시지가 발송되도록 예약 발송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.
  • 발송시각은 현재 시간으로부터 10분 후, 그리고 정각부터 10분 단위의 시각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
테스트 발송 #

  • 테스트 발송은 대량 발송 전, 소량의 문자를 테스트 발송해 볼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  • 최대 3명에게 발송이 가능하며, 발송 성공시 비용이 발생합니다.
  • 테스트 발송에서는 대체 발송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Updated on 2024년 9월 11일
발송 > 문자발송 > 카카오톡
목차
  • RCS 메시지 유형 선택
    • RCS 메시지 카테고리 및 유형 퀵링크
  • RCS 발송 형식 설정
    • 메시지구분
      • 광고성
      • 정보성
    • 메시지타입
      • 이미지형
      • 동영상 스트리밍형
    • 대체발송
    • 복사가능
    • 발신번호
    • 카드갯수
    • 캠페인 ID (RCS 그룹ID)
  • RCS 내용 입력
    • 템플릿 불러오기
    • 직접 내용 입력
  • 발송 순서
    • 대체발송 내용입력
  • API 전송 Json 코드 보기
  • 수신자 선택
    • 수신자 직접입력
    • 주소록 검색
    • 엑셀 업로드
    • 엑셀 샘플 다운로드
    • 수신자 삭제
  • 발송옵션
    • 발송시간
      • 예약
    • 테스트 발송